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
조회 수 : 19770
2012.04.01 (13:50:37)

연예인 왜 자살 하나? (김효숙 미술치료학박사. 아츠뉴스. 2010. 07. 02)

최근 연예인들의 잇단 자살 또한 우리 모두에게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우리나라의 자살 사망률은 인구 10 만 명당 24.3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다. 정부에서도 자살예방종합대책을 시행하는 등 자살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는 있으나 자살자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고 한다. 한국이 자살률이 높다는 것은 이미 전 세계에 알려져 있으며, 청년층, 노인 할 것 없이 어떤 계층이든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현재 한국사회는 스타들뿐만 아니라, 정치인, 교수, 사업가, 주부, 노인, 학생 등 전 국민이 우울증으로 만연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자살을 시도하거나 자살한 사람들이 80%가량은 어떤 형태로든 우울증과 연관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평소에 자기가 견딜 수 없는 심각한 스트레스가 지속되고, 이것을 뭔가 적절하게 해소하고 대처하는 방안이 떨어진다, 특히 밖으로 잘 표시하지 않고 안으로 잘 참는 사람이라든가 반대로 지우울증 환자들은 대부분 과거, 현재,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으로 절망감에 빠지게 되고 극단적인 자살을 생각하기도 한다. 나치게 감성적이어서 감정기복이 있는 경우에는 충분히 충동적인 자살할 가능성이 있다. 자살의 원인은 개인의 심리적, 생물학적 요인과 사회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원인이 매우 다양하고 복잡하여 예방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지만, 자살의 원인으로 가장 주목되는 질환은 우울증으로 자살하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우울증을 경험했거나 우울증을 앓고 있었다고 한다.

연예인들은 겉보기에 화려하지만 마음을 나눌 친구가 의외로 없을 뿐만 아니라 어디에서도 마음의 고통을 털어낼 수 있는 수 있는 곳이 없다. 빛이 화려한 만큼 어둠의 그림자도 깊다. 인기가 떨어지는 것에 대한 부담감, 불안감, 외로움 등의 압박감이나 불안심리 등으로 우울증을 겪게 되고 이러한 요인으로 스스로 고립되어 우울증을 극복하지 못하고 극단적인 자살을 택하기도 하는 것이다.

수면제를 복용하며 오랜 기간 동안 불면증으로 시달리면서도 적극적으로 심리적인 치료를 받지 못하고 자살을 택한 톱스타의 소식을 들으며 외부의 시선 때문에 적극적인 치료를 하지 못하고 극단적인 자살을 또 선택했구나! "적극적으로 심리치료를 받았다면 자살이라는 불행은 미리 방지할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

PIC8F22.png

초등학교 4학년 '자살'

위의 그림은 초등학교 4학년(남)으로 컴퓨터 중독에 빠진 아동의 작품으로, 형(초등 6학년) 어머니와 함께 '가족미술치료'를 받는 아동의 그림이다. 형은 우울증 증세로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며,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비난, 통제, 지나친 간섭, 체벌 등 정신적인 피해와 부적절한 양육방식으로 인해 증세를 나타내게 된 가족이다. 아동은 자신의 집 12층 아파트에서 떨어져 머리가 깨져 죽어있는 모습이라고 하면서 노란색은 자신의 모습, 빨강색은 피, 초록색 잔디, 회색은 도로의 표현이며 암울하기만하다. 아동이 그림을 완성하고 나서 갑자기 옆에 있는 엄마를 툭툭 치면서 "엄마는 나쁜 엄마야!" 엄마는 '맨 날 욕하고 소리 지르고, 짜증내고 형하고 나하고 혼내고, 죽여 버린다고 하고, 쫓아버린다고 말하고. 어휴 끝도 없어요! 정말 나쁜 엄마야!' 라며 한숨을 쉬었다. 형이 옆에서 '아휴 무서워 끔직해! 어떻게 자살을 하냐?'라고 말하자, '형! 우리 동네아파트에서 지난번에도 어떤 아이가 14층에서 떨어져 자살했잖아? 그리고 형도 얼마 전에 창문에 올라가서 죽으려고 했잖아?' 라고 말했다. 그러자 형이 '아! 그거 그때는 열 받아서 그랬어!' 라도 말했다. 동생이 '형! 나도 형처럼 열 받을 때 많은데 특히 엄마 때문에 열 받으면 죽어버리고 싶어진다!' 라고 말했다. 형이 '나도! 나도!' 라고 말했다. 친구한테 12층에서 떨어져 죽고 싶다고 말하니까 친구가 '너 죽는데 같이 도와줄게 너 배에 큐션 깔아 줄께!' 라고 말했다고 했다. 떨어져 죽는 모습을 보며 엄마는 좋아서 웃고 있을 거라고 하면서 '우리 엄마는 나를 싫어하고 미워하니까요!' 라고 말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학생들이 학교를 포기하고 있는 학생들이 늘고 있으며 학생들이 받는 스트레스 또한 심각하다. 학교 마치자마자 학원가고 학원마치고 밤늦게 책가방 등에 메고 지친모습으로 집으로 향하는 학생들을 바라보면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입시전쟁을 실감하기도 한다. 중학교에 미술치료 자원봉사를 간 적이 있다. 공부 안하면 엄마가 소리 지르고. 때리고. 방에 가두기도 한다는 한 학생은 성적 떨어지면 학교에서 매 맞고 학원에서도 맞고 집에서도 매 맞기 때문에 지옥이 따로 없다며 세상 살기 싫다면서 '선생님! 우리 엄마 좀 치료해줘요!'라며 하소연을 했다. 팔에 붕대를 감고 있는 여학생에게 '손목에 붕대를 했네?' 다쳤느냐고 걱정하자, 칼로 손목을 그어서 상처가 나서 붕대를 했다고 했다. 자해를 하는 그 여학생은 자기 자신이 밉다고 했다. 불안과 걱정으로 시달린 학생들은 분노에 휩싸여있다. 엄마, 아빠 앞에서 칼을 들고 자살하려고 했었다는 한 학생은 아버지가 '너 같은 놈은 살아봤자 아무 쓸모도 없다'는 말도 듣고 죽고 싶었고 학교에서 창문을 뛰어내려 자살시도를 하기도 했다고 한다. 우울한 학생들 중에는 집에서 짜증을 많이 부리거나 등교거부, 가출, 도벽, 알코올, 흡연 등의 비행행동을 나타내기도 한다. 이처럼 불안과 걱정 등으로 혼란스러워하는 학생들에게 사회전반적인 차원에서 자살예방과 심리치료차원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적극적인 대안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본다.

번호 제목
18 무서운 엄마 (590)
17 자해하는 아이 (609)
16 부부간의 배려 (547)
15 성격 결함 (777)
14 등교 거부증 (650)
13 사회 불안증 (388)
12 방어심리 (418)
11 부모의 역할 (469)
10 은둔형 외톨이 (325)
9 미술치료란? (384)
Selected 연예인 왜 자살 하나? (583)
7 연예인들은 왜 우울증에 시달리는가? (422)
6 성격장애는 개선된다 (1085)
5 그림에 나타나는 심리 (457)
4 불행한 가족 무엇이 문제인가?
3 콤플렉스는 극복이 가능하다 파일
2 좋은 영화 속의 주인공, 행복 바이러스 전파자
1 스타의 성격장애 (76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