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
조회 수 : 22004
2012.04.01 (13:49:49)

연예인들은 왜 우울증에 시달리는가?

김효숙(미술치료학박사. 아츠뉴스. 2010. 07. 02)


PIC8FBF.png

위의 작품(콜라쥬)은 우울증 증세로 약물을 복용하고 있으며 연예인들을 무척 좋아하는 30대 여성이다.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싫고 자기 자신도 싫고 미워서 죽고만 싶다고 하는 우울증 환자이다.

복잡한 현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사회에서 우울증은 이미 우리 삶의 일부가 되어버렸으며,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우울증의 위험에서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우울증은 자살을 부를 수 있을 만큼 개인에게는 치명적이면서도 사회적으로도 치명적인 손실을 초래하기도 하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다. 인간의 뇌에는 수 십 가지 종류 이상의 신경전달물질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세로토닌의 분비조절에 이상이 올 경우에 우울증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우울증 증세는 대개 의욕저하, 흥미결여, 무기력감, 피로감, 무 가치감, 짜증스런 기분, 분노조절의 곤란, 집중력이나 기억력의 저하 등과 같은 심리적 문제들과 함께 수면장애, 식욕저하, 성욕저하,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답답함과 같은 신체적인 문제들을 호소하기도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우울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고 특히 연예인들이 우울증을 더 많이 호소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 우선 타인에게 관심이 많은 한국 사회는 남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고 특히 연예인에게는 특별난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연예인들은 늘 국민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공인으로서 모범이 되어야하는 압박감에 시달리게 되기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늘 누군가로부터 주목받거나 혹은 감시당한다는 심리적 압박감으로 자유롭지 못하기 때문에 우울해 지기도 한다. 또 다른 원인으로 주인공이 되고 싶은 연예인들은 팬들의 인기를 먹고산다. 팬들을 매료시키지 못하면 존재가치가 없다고 굳게 믿고 있는 특징이 있다. 인기를 쫓아가지 못하면 매몰된다는 부담감이 항상 잠재돼있으며 이로 인한 심리적인 억압감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연예인들은 생각과 행동이 자유로워야함에도 불구하고 스스로가 자유로울 수가 없으며, 때로는 공인이라는 이유로 일반인이 생각하는 도덕 이상의 도덕을 강요당하기도 한다. 간혹 네티즌들의 악성댓글에 시달리게 되거나 분노감을 느껴도 하소연을 하지도 못하고 고통을 당하기도 한다. 팬들의 인기를 먹고사는 연예인이지만 연예인들을 잠시도 가만히 두지 않는 지나친 관심을 보이는 네티즌들에게 고통을 당하기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심리적으로 고통을 받고 있지만 누구에게도 솔직한 심정을 털어놓지 못하고 아무런 하소연도 하지 못하는 연예인들은 팬들의 인기를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감정이 풍부하고 섬세하면서 민감해질 수밖에 없으며 팬들에게 항상 웃음을 보여야 하고 언론의 눈치도 봐야 하고 인기관리 하는데 에너지를 다 바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자신에 대해 평가 받는 것을 견디지 못하고 심리적인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또한 밀물과 썰물처럼 인기가 상승할 때는 모든 관심이 들어오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만, 그 관심이 떠나가면 허전함과 고립감, 불안감, 인간관계에서의 위선과 가식과 배신감으로 스트레스를 받다보면 극도의 우울증을 겪게 되기도 하는 것이다. 결국 인기가 없으면 외롭고 힘들어지게 되고 인기를 다시 못 누릴 때 허탈감이나 좌절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며 이를 극복하지 못하고 극도로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되면 자살을 선택하게 되는 경우도 발생하는 것이다. 실제로 자살한 사람의 80% 가량이 우울증에 의한 것임이 알려질 만큼 자살에 있어서 우울증의 영향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울증은 누구나 겪을 수 있으며 우울증을 앓는 것이 결코 부끄러운 일이 아니기 때문에 심리적인 스트레스를 많이 겪는 연예인들은 반드시 심리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리고 우울증은 본인이 극복하려고 하는 노력이 있을 때 반드시 회복될 수 있다고 본다.

번호 제목
18 무서운 엄마 (590)
17 자해하는 아이 (609)
16 부부간의 배려 (547)
15 성격 결함 (777)
14 등교 거부증 (650)
13 사회 불안증 (388)
12 방어심리 (418)
11 부모의 역할 (469)
10 은둔형 외톨이 (325)
9 미술치료란? (384)
8 연예인 왜 자살 하나? (583)
Selected 연예인들은 왜 우울증에 시달리는가? (422)
6 성격장애는 개선된다 (1085)
5 그림에 나타나는 심리 (457)
4 불행한 가족 무엇이 문제인가?
3 콤플렉스는 극복이 가능하다 파일
2 좋은 영화 속의 주인공, 행복 바이러스 전파자
1 스타의 성격장애 (760)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