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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
조회 수 : 44374
2012.02.26 (23:36:19)

 

성격장애란 균형감각의 문제이며 어떤 경향이 극단적으로 나타날 때 생기는 문제이다. 성격장애의 판단수준은 주변사람들이 편향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달려있다. 성격장애는 편향적인 사고방식과 행동패턴으로 인해 가정생활이나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하며 자기 자신이 괴롭거나 주변사람들을 괴롭힌다.

* 성격은 연령이나 환경에 의해 변한다.

* 근본적인 불안감과 인정받고 싶은 욕구를 독특한 행동양식으로 발달시킨다.

* 지나친 사고방식과 편향된 행동 자기애의 병적인 측면.

* 자존심이 강한 사람. 금방 남을 믿는 사람. 융통성이 없는 사람. 혼자일 때가 편한 사람 등 다양하다.


1) 성격장애

(1) 아동기의 외상경험: 초기 어린 시절 어머니의 부재로 분리에 대한 불안을 겪는다. 성격의 분열과 부적절한 양육 때문에 개성호가 지연된다. 분열의 공포를 수반한 단절에 대한 공포는 심리적인 죽음의 형태로서 절대적인 고립상태이고 끝없는 지옥 속으로 떨어지는 무력감과 공허감의 상태

① 신체적 및 성적 학대

가해자에 대한 분노와 적개심이 중립적인 대상에게로 확산되어 불신과 경계심이 커짐. 학대의 재 경험에 대한 불안과 공포로 남아있으며 심리적으로 재 경험을 함

② 중요한 타인의 상실

아동기에는 주된 양육자를 애정과 애착의 대상으로 받아들인다. 이러한 애착대상을 실제적(사별, 부모의 이혼 등) 혹은 상징적으로 상실(대상의 애정상실)했는 경우 아동은 무의식적으로 애착대상으로부터 거부당했거나 그 대상을 자신이 버렸다고 상상하게 된다. 애착대상이 자신을 버렸다는 생각은 대상에 대한 미움, 분노, 적개심을 일으키며. 자신이 올바르게 행동하지 못한 잘못으로 대상을 상실했다는 생각은 죄책감을 유발시킨다.

③ 부정적이고 비 일관적인 부모의 양육방식 - Kernberg

부모가 아동에게 필요한 정서적 지지와 보살핌을 전혀 제공하지 못하고, 아동에게 윽박지르거나, 학대, 분노, 폭발 등의 부정적인 정서적 보살핌은 아동에게 적대감과 분노를 경험하게 하여 아동에게 부정적 애착을 형성시켜 다른 대상에 대해서도 일반화시키게 된다. 또한 아동에 대한 부모의 정서적 보살핌이 비 일관적이고 안정적이지 않을 경우 아동은 혼란스러우며, 부모를 좋은 부모, 나쁜 부모로 분리(splitting)되게 인지한다. 이러한 분리는 경계선 성격장애의 핵심적인 특징 중 하나이다.

(2) 불확실성의 사회

경계성 성격장애의 핵심 특징 중 하나가 불확실성과 불안정성이다. 오늘날의 사회는 급변하고 유동적인 삶 속에서 일관성 있는 자기정체감 유지가 힘들기 때문에 이로 인한 방황과 혼란은 경계성 성격장애 증상과 비슷한 문제를 유발시킬 수 있다.

(3) 부모에게 집착

경계성 성격장애는 부모에게 강하게 집착한다. 부모한테서 벗어나지 못하고 나이가 들어도 부모에게 계속 매달린다. 필요한 시기에 부모한테서 충분한 애정과 보호를 받지 못했기 때문이다. 병 사망, 이혼 등으로 인한 부모의 부재, 부모를 대신한 양육자가 그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했거나 부부사이에 애정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양육에 영향을 끼친다. 자녀에게 사랑을 주지 않는 엄마, 툭하면 훌쩍거리는 엄마, 자신감이 없는 나약한 엄마와 같이 있는 아이는 불안정하다. 유년기에 부모로부터 무조건적인 사랑을 받지 못하게 되고 부모로부터 떠나지 못하고 언제까지나 부모를 갈구하고 집착하게 된다. 그 사람의 마음속에 부모의 존재가 여전히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어린 시절에 무슨 이유가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필요한 시기에 애정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으면 그 단계가 언제까지 지속된다. 적절한 시기에 분리되지 못하면 독립과정이 손상당하기도 한다. 대개 어렸을 때는 얌전하고 착한 아이였다가 어느 시기부터는 완전히 바뀌어서 부모한테 집착하는 경향이 두드러져 부모를 당혹하게 만든다. 오늘날의 핵가족은 밀실과도 같다.밀실에는 부모와 자식밖에 없기 때문에 아이의 운명은 오로지 부모 손에 달려있다. 부모의 나쁜 영향으로부터 아이를 보호해줄 사람이 거의 없어서 아이들은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만다. 부모가 어떤 의미에서 아이들한테는 독재자와도 같은 존재가 되고 만다. 부모라고해서 반드시 다 안정 되었다고 할 수 없다. 부모의 스트레스는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오늘날 경계성 성격장애가 급증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다.

경계성 성격장애자는 자신을 위로하는 방편으로 마약이나 알코올에 의존하기도하고 인간관계에 있어서 혼란은 흔히 비하, 의존, 조작, 희생의 형태로 나타난다. 가끔 경계선상에 있는 성인이 자신에게 중요한 사람을 실제로 상실하거나 혹은 상실한 위험을 경험할 때 공포를 느끼기도 한다. 경계성 성격장애는 치료를 하지 않는 기간에는 분열성의 공허감을 느낀다. 분노와 퇴행을 나타내는 경계선급 환자들이 가지는 버림받는 아동이라는 생각에 대한 불신, 공포, 지지받지 못한다는 느낌을 수반한다. 일반적으로 상담의 끝부분에서 비웃음, 호전성, 자살위협, 또는 설명에 대한 불신 등의 형태로 나타나기도 한다.


2) 경계성 성격장애 특성

경계선상에 있는 약한 자아의 경계선은 다른 사람과 감정이입을 형성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한다. 인간관계는 긴장되고 피상적이며, 고립, 무감정, 불안의 주기를 반복한다. 활기찰 때도 있고 침울할 때도 있어 기분의 기복이 심하다. 자기를 사랑할 수 없다고 하고, 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을 하기도하고 거짓이라도 좋으니 상냥하게 대해주기를 바란다. 우울해지면 모든 것이 무의미해지고 자기가 살 가치가 없는 존재로 느끼고. 절망감이나 심한 자기혐오로 인해 자기를 파괴하고 싶은 충동에 사로잡힐 때도 있다. 사소한 일로 상처를 받는 순간 기분이 최고에서 최저로 떨어진다. 이러한 깊은 우울 상태가 지속적이지 않고 간헐적이라는 게 특징이다. 대인관계에서도 항상 자기를 지켜주며 애정결핍을 치유해 줄 사람을 갈구한다. 그렇게 해줄 것 같은 사람을 만나면 상대방에 대한 기대가 급상승해서 이 사람이야말로 자기가 찾고 있던 그 사람이라고 생각하고는 그 사람을 전지전능한 존재라고 믿거나 부모의 역할을 상대방에게서 구하며 점점 의존하게 된다. 상대가 과도한 기대감이 부담스러워 뒤로 물러서거나 이제는 질렸다는 듯한 태도를 보이면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에 사로잡혀 필사적으로 매달리거나 관심을 끌 행동으로 내닫는다. 상대를 묶어두는데 성공할 때도 있지만 상대가 너무 가까이 다가오면 기대가 컸던 만큼 극심한 실망과 분노를 느낀다. 이때의 반동이 커서 격렬하게 말로 공격하거나 상대를 곤경에 빠뜨리는 행동을 할 때도 있다. 이런 행동들로 인해 상대방은 공포를 느끼고 두 사람의 관계는 끝장이 나고 만다. 당사자는 물론 주변사람들도 상처를 입고 피폐해지기 일쑤이다. 행동과 정서의 특징은 양극단을 오가며 자살 시도로 타인을 심리적으로 통제한다. 이런 불안정한 원인은 심각한 애정결핍감과 의존하려는 사람에게 버림받지 않으려는 심리 때문이다. 이 심리가 극대화되어 표출되는 것이 자해행동이나 자살기도이다. 주변 반응이 무뎌지면 절망에 빠져 자기를 보다 더 드러내는 데 몰두하게 되어 불행한 결말을 초래하기도 한다.

*자기부정은 종종 약물남용이나 무절제한 성, 인명경시행동, 절도와 같은 위법행위로 발전하기도 한다.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라고 느끼기 때문에 가볍게 행동하고, 조금이라도 따뜻한 말을 걸어오는 사람이 있으면 쉽게 몸을 허락하거나 앞 뒤 생각 없이 결혼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자기부정이나 버림받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이 공허함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침울해지기 쉽다. 침울해지지 않으려고 자기를 잊게 하는 자극제를 항상 필요로 한다. 연애, 섹스, 약물, 자해, 소매치기, 등의 짜릿함이 그들의 기분을 고양시켜 우울이나 공허감으로부터 구하고자 한다. 자기를 싫어하고 열등한 존재라고 과소평가한다. 더럽고 추한 존재라고 여긴다. 자라난 환경 때문이며 자기부정은 부모나 형제와의 관계 때문일 때가 많다.


3) 경계성 성격장애 증상

① 실제적인 또는 가상적인 유기를 피하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자살 또는 자위 포함 않음)

② 극단적인 이상화와 평가절하가 특징적으로 반복되는 불안정하고 강렬한 대인관계

정체감 혼란 : 자아상이나 자기-지각의 불안정성이 심하고 지속적임

④ 자신에게 손상을 줄 수 있는 충동성이 적어도 2가지 영역에서 나타남 (예: 낭비, 무모한 성관계, 물질남용, 무모한 운전, 폭식)

⑤ 반복적인 자살행동, 자살시늉, 자살위협 또는 자해행동

⑥ 현저한 기분변화에 따른 정서의 불안정성 (예: 간헐적인 심한 불쾌감, 과민성, 불안 등이 몇 시간 지속되지만 며칠 지속되는 경우는 드물다.)

만성적인 공허감(emptiness)

⑧ 부적절하고 심한 분노를 느끼거나 분노를 조절하기 어려움 (예: 자주 울화통을 터뜨림, 지속적인 분노, 잦은 육체적 싸움)

스트레스와 관련된 망상적 사고심한 해리증상을 일시적으로 나타냄

5) 경계성 성격장애 미술치료

① 미술치료시의 재료나 치료자등이 모든 것이 환자의 공포를 수용하도록 돕는다. 그래서 치료자는 환자와 함께 한 장의 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교대로 그림을 그리는 역할 교환법을 사용하여 자아강화를 돕고 치료적 관계를 형성한다.

② 미술치료자의 적극적인 개입은 어머니와 아동 간의 놀이라는 Winnicott 의 ‘잠재적 공간’에서와 같이 미술이라는 상징을 사용하므로 마음의 실체와 접촉하는 방법 즉 자아감을 발달시키는 교류현상이 된다.

③ 종이의 공백부분은 내담자에게 공포를 줄 수 있으므로 , 치료자가 흰 종이 위에 간단한 표시 혹은 불규칙한 곡선을 그어 출발점을 제시한다. 이 방법은 그림의 완성측면에서나 동기부여, 공포제거, 기억의 재생 등을 위한 방법적 측면에서 활용되고 있다.

④ 지지적인 방법으로 환자가 통제 밖으로 나가는 것을 두려워 할 때 치료자가 동그라미를 그리고 그 안에 임의의 점을 찍어주는 동그라미기법을 사용한다.

환자의 강한 외곽선 표현과 관계하여 약한 자아경계선을 보상해주는 심리적 작용으로 환자의 내적 혼란을 통제하는 방법이다. 치료가 진행될수록 외곽선과 출발점표시의 필요성이 없어져 환자가 스스로 종이 여백을 적절히 사용하여 자율성과 통제력을 나타낸다.

⑤ 대인관계에 필요한 기술 습득으로 대인관계능력을 증진시킨다.

대인관계에서 요구하고 매달리고 의심하는 것들을 감소시키고 신뢰를 증진할 수 있게 한 다.

⑥ 충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킨다.

⑦ 자기 파괴적인 행동(물질남용, 부주의한 운전, 성적문란, 폭식, 자살기도 등)을 하지 않 도록 한다.

⑧ 타인과 함께하는 일이 아니면서 즐거움을 얻을 만한 활동을 찾는다(운동하기, 강의에 참석하기, 영화보기, 독서 등).

⑨ 의사소통 방식은 단순 명료하며 솔직하게 한다.

⑩ 특별한 대접을 요구하거나 자기 파괴적인 행동으로 치료자를 시험할 때는 원칙에 입각 한 일관된 언행을 고수한다.

⑪ 두려움, 우울, 분노 등의 감정을 생기게 하는 생활 사건이나 상황을 탐색한다.

⑫ 내담자의 자기비하와 파국적 사고, 미래에 대한 비관적 예측 등 부정적 사고의 내용을 탐색한다.

⑬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인지적 해석을 찾아내고 정서와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⑭ 왜곡되고 부정적인 언어 대신에 현실적이며 긍정적이고 자기 증진적인 자기 언어를 연습하도록 하고 이를 강화한다.

⑮ 자기 파괴적인 행동의 역사와 반복되는 행동의 특성을 알아본다.

⑯ 자기 파괴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이 자신과 타인에게 끼친 부정적 결과를 탐색 한다.

⑰ 과거에 실패했던 관계와 현재의 대인관계를 분리하여 볼 수 있도록 격려한다.

⑱ 학대당하고 버림당하고 거절당했던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해서 말하게 한다.

⑲ 완고하고 엄격한 평가적 태도의 문제점과 이것이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는 과정을 이해한다.

⑳ 이분법적 사고와 반복되는 대인관계 문제와의 관련성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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