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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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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2.02.26 (23:35: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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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기능 가족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욕구와 정서적인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가정 즉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한 가정을 말한다.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건강하지 않은 관계유형이존재하는 가정이며 부모가 자녀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는 가정이다. 역기능 가족은 가족관계의 대립, 긴장, 갈등이 발생하여 가족성원 상호간의 의사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가족 성원의 그 불만이 해결되지 않고, 전체 통일성, 융합성이 없는 가족을 의미하며 부모가 자녀를 제대로 사회화 시키고 양육할만한 능력이 손상될 정도로 혼란스러운 가정이다. 역기능적인 가족은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건강하지 않은 관계유형이 존재하는 가정이며 부모가 자녀의 정서적 욕구를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가정이다. 대인관계에 있어서 방어적이고, 타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거리감을 느끼거나 적대적이다. 가족과의 관계에 있어서도 고립감을 잘 느끼고, 서로 수동적이고 무감각하고 억제된 자세로 반응한다. 이런 가정환경 안에서는 충분한 애착과 분리경험이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경계가 불분명하거나 경직되기 쉽고, 불분명한 경계로 인해 상호간에 과잉 개입하는 경향이 일어난다. 또한 일부 구성원에 의해 역할 수행이 거부 혹은 포기되어 다른 구성원이 그 역할을 떠안는 경우도 빈번하게 일어난다. 이것은 만성적인 불안감과 과도한 역할수행, 지나친 책임의식 및 타인 중심으로고 생각하고 행동하며 자기 욕구와 느낌을 직접 접하기 어려워지는 상호의존성을 유발한다.

Olson(1984)은 역기능가족이 종종 주변의 사회 문화적 환경으로부터 격리되어있고, 세대 간의 경계에 대해 혼돈되어 있고, 가족 상호간 독립과 자유를 주는 과정에 갈등을 겪고 있으며, 자신의 부모와의 관계에 대해 아직도 불안해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역기능 가족의 특징은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는 가정으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주지 못하고 정상적으로 자녀를 양육하지 못하며 부모간의 연합이 대단히 취약하여 가정에 지도력이나 질서가 없고, 누가 부모이고 누가 아이인지 구별하기가 어려우며, 온화하고 따뜻한 사랑의 결여와 일관성이 없는 가정규칙을 따르려는 데서 오는 혼란, 권력, 구조적변화, 왜곡된 의사소통 등이 혼란을 가중시키는 것이다.

Bradshaw(1987)는 역기능 가족은 그들은 문제를 부인하며, 친밀감 공백으로 서로 거리감을 느끼고, 수치감에 기반을 두고 있다. 역기능가족구성원은 피차의 경계선 안에 속박되어 있으며, 개인은 체계 전체를 위해 자신의 욕구를 희생하므로 언제나 낮은 수준의 분노와 우울한 감정이 깔려있다. 의사소통은 간접적이고 애매모호하고 정직하지 못하고 표현능력이 부족하며 진정한 인격적 접촉이 없다.

역기능 가정에서 자란 청소년은 순기능 가정 청소년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낮다. 역기능 가족구조 안에서 자라는 남녀는 가족 간에 학대를 받은 경험이 없는 경우보다 학대받은 경험이 있는 경우에 역기능 가족구조 정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지나친 책임감과 낮은 자존감에서 기인한 강박적 행동들, 정서적 무감각, 자기문제에 대한 부인 및 지속적인 불안과 우울감등 상호의존적인 특성을 경험할 가능성이 높다. 또한 역기능가족구조 요인 중 분리불안, 역할전도, 과잉개입, 부부갈등이 상호의존과 어떤 관계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해 남녀를 따로 분석한 결과, 여학생집단에서는 부모의 부부갈등만이 상호의존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남학생의 경우에는 역기능 가족구조 요인 중 분리불안. 과잉개입, 부부갈등이 높을수록 상호의존도가 높게 났다. 이는 가족으로부터 분리되는 것에 대해서 부모가 불안해하거나, 자녀가 부모의 안녕에 대해 과도하게 불안해하는 가정, 부모와 자녀 간에 관계가 지나치게 서로 밀착 되어 얽혀있는 가정, 그리고 부부 체계에 갈등이 있는 가정에서 자라난 남학생일수록 자기욕구를 부인하고 타인을 통제, 보호하고자 하는 데에 과도한 욕구를 갖는 상호의존 성향이 높다고 보았다. 부부갈등이 청소년의 정서적 행동적 부적응에 대해 높은 예언력을 가지며 특히 가정의 구조적 결손 자체보다 부부간의 불화로 인한 가정의 적대적 분위기가 가정의 기능적 결손을 초래하여 청소년기 자녀의 우울과 불안, 비행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Kleiman(1981)은 가족구조에서 가장 중요시되는 부부체계에 갈등이 있을 경우 부부만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가족구조상의 여러 문제를 파생시키면서 다양한 정서적 파급효과를 낳는다고 하였다. 또한 부부관계는 기능적인 가족을 결정하는 기본적인 요소이며, 부모는 가족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건전하지 못한 부모양육태도가 역기능 가정을 발생한다. 즉 부모의 양육태도 중 익애형 또는 과보호적 부모에게서 자라난 아동은 신경질, 조숙, 자기중심성, 비사회성 및 정서적인 양육성이 나타나고, 거부형과 방임형의 가정에서는 반항적이고 공격적이며 불안정한 성격이 길러지며, 지배적인 가정환경에서는 수동적, 의존적, 순종적인 성격과 불안, 약자에게는 강하고 강자에게는 순종하는 성격특성을 나타낸다. 가정 내의 불화는 역기능 가정을 발생한다.

역기능 가정은 무엇인가 감출 것이 있기 때문에 말하지 말라는 규칙을 필요로 한다. 또한 자신의 문제가 중독증의 결과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에게 문제가 있기 때문에 중독증세가 있다고 생각한다. 역기능 가정에는 친밀감 공백이 있다. 구성원들 서로 거리감을 느낀다. 언어폭력과 신체적 폭력, 성폭력은 진정한 친밀감을 불가능하게 한다. 역기능가정은 수치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아무리 잘해도 무시당하고 쉽게 비판받는다. 부모는 수치심을 느끼지 않는 것처럼 행동하고, 자녀들은 가정에 대해 수치심을 느낀다. 수치심은 온전한 인간적인 삶을 부정하고 교란시키는 내적 심리 상태의 원천이다. 우울증, 소외, 자기 회의, 고립적인 소외감, 편집증과 정신 분열적인 현상, 강박적인 행위, 자기 분열, 완전주의, 뿌리 깊은 열등감, 부적응과 실패, 자기도취적 질환 등은 모두 수치심에서 비롯된다.

역기능 가정은 자녀들에게 파괴적이고 경직된 역할을 하게 만든다. 그리고 가족체계의 필요에 따라 역할이 생겨난다. 자녀들은 가족체계의 필요를 돌아보기 위해 그들의 현실을 포기한다. 미분화된 가족자아집합체로 인하여 역기능가정은 감정의 표현을 제한한다. 역기능가정은 식구들의 개인적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다. 형식적으로만 가족일 뿐 정서적 교류가 없다. 역기능가정의 대화는 혼란스럽다. 역기능가정의 의사소통은 비밀과 불분명한 메시지, 그리고 반복에 의하여 특징지어진다. 역기능가정의 가족 규칙은 경직되어있으며, 비인간적이며 비타협적이다. 이러한 규칙은 대개 통제와 완전주의, 비난으로 연결된다. 역기능가정의 체계는 폐쇄적이고 외부와의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한다. 역기능가정은 경계를 무시하고 침범하기 때문에 자녀가 성장해도 독립시키지 못한다.

1) 삼각관계

삼각관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불안이며 불안이 심할수록 사람들은 다른 사람과 정서적으로 가까워지려고 하거나, 정서적으로 거리를 두려고 한다. 두 사람간의 갈등 때문에 제 3자를 끌어들여 갈등을 우회하는 것으로, 두 사람 간의 관계를 안정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만성적이 될 때 두 사람의 관계 손상 뿐 아니라 자녀의 독립성 발달에 손상을 주게 된다.

Bowen은 가족구조 안에서 두 사람 간의 스트레스를 해결하는 방법은 가족의 다른 구성원을 두 사람의 상호작용 체계로 끌어들여 삼각관계를 형성한다고 보았다. 예를 들면 부부갈등의 심할수록 한 자녀를 부부의 불안한 정서관계에 끌어들여서 희생양의 역할을 하게 하는 예가 많다. 따라서 Bowen은 가족들이 삼각관계에서 벗어나도록 하는 것을 가족치료의 목표로 한다.

2) 자아분화

자아분화란 개인의 감정과 사고 사이의 기능적인 차이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그들의 자율성을 잃지 않고 정서적인 친밀감을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 나타내는 부적응 행동이나 증상은 모두 자아가 분화되어 있지 못할 때나 부부간의 갈등이 심할 때 자녀의 문제에 직면하여 효율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삼각화를 통해 자녀를 끌어들여 자기들의 미분화에서 발생하는 불안을 자녀에게 투사함으로써 자녀의 자아분화에 손상을 입히게 되는 것이다. 미분화된 가족자아에 융합이 심한 가정일수록 개인의 자주성과 개체성이 상실된 채 정서적 일체감과 정서적 평형관계 유지에 맞물려 객관성, 지적추리, 독립적 목표지향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Bowen은 미분화된 가족자아에서 자신을 분리, 독립시켜 정체성을 형성함으로써 자기 충동적 사고와 행동에서 벗어나는 것이 자신이 시도하는 가족치료 이론의 바탕이며 목적이라고 보았다.

3) 경계

경계는 각자로부터 체계를 분리하고 하위체계를 대가족으로부터 분리시키는 상상적인 선으로 Minuchin(1974)은 가족 내에서 경계선의 명확성은 가족기능을 평가하기 위한 유용한 척도가 된다고 하였으며, 모든 가족들은 밀착된 경계선과 분리된 경계선을 양극으로 하는 연속선상의 어느 지점에 위치한다고 보았다.

분명한 경계(clear boundary)

명확한 경계는 안정되고 융통성이 있으며 가족성원들은 서로 지지받고, 서로 돌보고 상호간에 자율성을 존중한다. 부모와 자녀들은 가족체계에 속해 있으면서도 독립적이다.

경직된 경계(rigid boundary)

하위체계 사이와 가족 밖의 체계와의 경직된 상태를 의미하며, 지나치게 분명하여서 불 침투적인 것을 의미한다. 가족성원들 간에 소외감을 가지고 있고, 자율적으로 기능하고 독립적이지만, 충성심과 소속감이 부족하고, 도움이 필요할 때 원조를 요청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고 가족의 보호적 기능을 수행하기 힘들다.

③ 밀착된 경계(enmeshed boundary)

심하게 밀착된 가족구조는 가족원들 사이의 경계선이 대체로 미분화되어 있고 침투가 잘 되며 유동적이다. 가족원들 사이 구분은 희미하고, 거리감이 없고, 강한 소속감 때문에 자율성이 방해 받고, 문제에 대한 자발적 대처 방해. 이런 가족체계는 긴장상태에서 적응․변화하기 위한 자원이 부족할 수 있고, 문제를 점차 악화시킬 수 있다.

* 밀착된 경계선이나 경직된 경계선을 보이는 가족이 반드시 기능 장애를 초래하는 것은 아니며 그 특성이 극히 융통성이 없는 경우에 역기능적 가족이 되는 것이다.

4) 가성 상호관계 (가짜친밀성)

관계 속에서 자신의 정체성은 무시한 채 서로가 상대방에게 빠져버린 상태로 역기능가족의 경우에는 역할로 서로 단단히 묶여 있다. 따라서 가족구성원이 그 역할을 벗어나기란 거의 불가능하다. 건강하지 못한 가족일수록 가성상호관계의 역할 고리는 더욱 단단하다.

상호 배려적 및 거짓 적대적인 가정에서는 가족 구성원들이 서로 돕고 상대방을 이해하려는 듯이 보이나 속으로는 개개인의 독립된 개성의 발전을 두려워하고, 이를 막기 때문에 아이의 정상적이 발전을 차단한다. 이 과정에서 점차 가족 외부의 사람이 이해할 수 없는 가족 내에서의 의사소통 양식이 성립되며, 이런 의사소통 양식에 길들여진 아동이 사회로 나아갈 때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5) 체계

하나의 통일된 전체를 구성하는 상호관련 된 부분들의 집합체로 체계의 한 부분이 변하면 다른 부분들도 그에 의해 변화하며 그 변화가 다시 처음의 변화 부분에 영향을 준다. 가족은 인간문제의 배경이 된다는 것이고, 가족은 체계로서 구조와 과정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6) 연합과 동맹

연합은 두 사람이 제 3자와 대항해서 제휴하는 경우이다. 제휴란 가족 내에서 둘 혹은 그 이상의 사람이 공통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동맹으로 제휴는 상호 보호하고 비밀을 유지하기 위해 형성되며 항상성을 유지하도록 형성된다. 동맹은 두 사람이 제 3자와의 다른 공동의 목적을 위해 제휴한 것으로 제 3자와의 적대적 관계를 포함하지 않는다. 밀착은 가족구성원 사이의 고조한 연결과 결속력, 극단적인 형태는 구성원들에게 있어서 자기만의 사생활이나 자아가 거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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