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11
서울가족미술치료연구소
조회 수 : 40402
2012.02.26 (23:34:50)

 

1) 정신분석 미술치료

정신분석 심리치료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있으며 억압을 약화시킴으로써 무의식적 내면세계의 의식화 작업을 통해 의식적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 건강한 자아

자아가 건강할수록 마음의 여유를 갖고 살 수 있다. 자아는 성장하는 어린이와 부모 또는 성장에 영향을 주는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한다. 자아가 형성되었을 때 자아주체성이 발달하게 되고 강하고 건강한 자아는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 오는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처리하고 현실의 요구와 합리적으로 처리하며 잘 발달되고 성숙한 자아를 가진 사람은 힘에 겨운 생활이나 정신적 부담에 직면했을 때 융통성 있게 처리하지만, 자아가 약한 신경증 환자, 정신증 환자, 또는 성격장애는 융통성 없이 완고하고 반복적인 방어기제와 병적인 해결방법을 되풀이 사용함으로써 여러 가지 정신중세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 신경증

개인의 성격은 원 초아, 자아, 초자아의 조화로 이루어지며 이 요인들 간의 갈등이 발생할 때 불안이 생기게 되는 것이다. 불안을 통제하기 위해 2차 방어기제를 사용하는데 실패하면 불안장애가 생기게 되며 방어기제가 너무 강화되면 신경증이 되는 것이다.

자유연상과 미술에서의 자발적인 표현

자유연상은 정신분석 방법의 본질과 핵심 그 자체로 프로이드는 환자들에게 통찰을 촉진하기 위해 내담자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자유연상을 통해 과거를 회상하고 충격적인 상황 속에서 느꼈던 여러 가지 감정을 발산하도록 했으며, 자유연상을 하는 동안 무의식 속에 억압되어 있는 주요핵심을 찾아내어 내담자에게 설명해줌으로써 무의식적 심리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서 긴장감을 해방하도록 하는 것이다.

통찰

통찰이란 자신의 행동의 원인과 문제해결의 길이 여러 갈래의 길이 있음을 이해하고 지금까지의 노력이 모두 긍정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음을 받아들이게 하는 것이다. 내담자들의 무의식적인 정서적 반응들에 대한 통찰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서 자발적인 그림들을 활용하며 내담자의 그림들은 자유연상을 통해서 그의 무의식 안에 일어나는 것들에 대한 일종의 거울로 비추어질 수 있다. 정신분석적 치료의 목적은 내담자가 보다 큰 자기이해를 통해 자기통제를 달성하도록 돕는데 있다. 문제에 대한 심리적 통찰, 즉 무의식 속에 숨겨진 것들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하는 것을 활용하는 것이며 통찰은 내담자가 자신의 정신 내적 갈등과 증상의 전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인 의미를 더 깊고 넓게 의식해 가는 것이며, 과거의 사실을 새로운 관계에서 봄으로써 자기이해와 자기수용을 증가해 가는 것을 뜻하며, 통찰경험은 치료자의 치료적 태도와 개입에 의하여 유발된다.

해석

무의식을 의식으로 끌어올리며 내담자의 갈등과 증상의 무의식적인 의미, 원인, 인과관계와 감정, 신념 및 기타 심리적 사건들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 것이다.

훈습

미술작품은 새로운 자아상의 발달과 통합을 도와준다. 그동안 그림으로 표현했던 작품들을 보면서 무의식적인 행동방식과 전이를 파악하고, 생활에서의 왜곡된 대처방식에서 건강한 대처방식으로의 전환을 시도하는 치료적 과정을 다시 봄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명료화하며 자신으로부터 분리할 수가 있다. 변화에 대한 불안의 원천이 무엇이든지 간에 새로운 방법을 연습하여 익숙해지고 충분히 그것들을 통합하게 되는 것이다.


2) 인간중심 미술치료

인간중심 심리치료는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것이며, 이러한 궁극적인 목적의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는 내담자가 자신의 목표를 정의하고 명료화하는 능력을 길러주고 내담자가 자존감을 키울 수 있는 치료적 부위기를 조성함으로써 좀 더 자율적이고 기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내담자는 보다 자기 지시적이 되고, 독립적이며 보다 현실적으로 지각할 수 있게 되고 당면한 문제나 앞으로 만나게 될 문제를 보다 잘 대처할 수 있으며, 개인 안에 이미 존재하는 잠재적인 능력을 해방시키고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 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은 자신을 통제하지 않으면서도 방어하지 않고 새로운 경험과 개방적인 사람으로 일치성, 개방성, 창조성, 책임감 등은 심리적 성숙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로 개인의 통합과 전인격적인 성장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안전한 분위기의 치료과정을 통해 어떤 특정한 조건-진실성이나 일치성 정확한 공감적 이해 및 무조건적인 긍정적 존중이 제시된다면 내담자는 경험에 대해 보다 개방적이고 자신을 신뢰할 수 있게 되고 내적 기준에서 평가할 수 있게 되고 지속적인 성장에의 의지를 가지게 되면서 자기실현을 이루는 사람으로 될 것이다.


(1) 적극적 경청: 내담자의 이야기를 비판이나 판단 없이 그대로 수용하고, 내담자의 감정을 진심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대화의 진행과정에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2) 수용: 진실로 상대방의 마음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어떤 도덕, 가치, 관습에 구애됨이 없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거기에 내담자가 느끼는 분노, 부끄러움, 자랑, 애정 등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수용은 찬성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부정적인 감정이나 긍정적인 감정이나 모두 수용하는데서 내담자는 자기이해의 계기가 마련되어 성장을 향해 전진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3) 관심기울이기: 주의집중을 통하여 내담자에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4) 반영: 물리적인 주의집중(앉는 자세, 눈의 위치, 적절한 반응 등)은 물론, 심리적인 주의집중(마음으로 내담자와 함께 있는 것)하는 것이다.

(5) 명료화: 내담자의 상황을 이해하려고 하는 치료자의 바람을 나타내는 반응기술로 내담자가 말한 것을 새로운 말로 사용하여 혼란스러운 상황을 단순화시켜 내담자에게 이해시키는 것이다.

(6) 직면: 내담자가 이전에 말한 내용과 모순되게 말하거나, 내담자가 말한 것과 상반된 행동을 할 때, 또는 치료자의 개인적 경험으로 보았을 때 내담자가 거짓으로 말한다고 생각할 때, 치료자가 그것을 지적하여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하고 있던 자신의 문제에 맞닥뜨리게 하는 시도이다.

(7) 자기개방: 자신을 보다 잘 이해하도록 치료자도 내담자와 비슷하게 느꼈던 감정경험, 생각을 나누는 반응기술로 치료자의 자기개방은 내담자의 문제와 직접 관련되고 치료관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3) 행동주의 미술치료

정상행동을 벗어난 비정상적인 행동으로 신체의 기능변화를 동반한 사고, 감정 및 언행의 장애가 학습된 결과라고 보고 이런 잘못 학습된 행동을 학습이론에 따라 체계적으로 교정하여 증상의 해소 및 건설적인 행동으로 다시 학습하는 것이 행동치료의 목표이다.

(1) 과학적 임상심리학

행동치료는 객관성, 정확성, 경험적 검증 등 과학적인 접근을 강조합니다. 행동치료에서는 변화시키고자 하는 표적행동, 치료목표, 치료과정 혹은 절차, 치료효과의 평가 등이 명확하게 규정된다.

(2) 치료대상 및 증상론

행동치료는 개인적 체험인 마음이나 정신, 그 자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대상으로 하며, 불안반응 등의 구체적인 문제행동에 초점을 맞춥니다. 현재의 부적응행동에 초점을 맞추고 현재를 더 중요시하며, 증상의 발생상황과 그 증상이 어떤 조건에 유지되고 변용되어 왔는가를 명확하게 하는 것에 중점을두는 방법이다.

(3) 행동적 모델

행동치료란 행동이 변화된다는 것을 가정하며 선행사전-행동- 후속 결과의 세 가지 흐름(A-B-C)에 두고 있다. 선행자극이나 선행사건(A)으로 인하여 어떤 행동(B)이 일어났을 때 그에 따르는 즉각적이고 일시적인 환경적 변화, 자극(후속자극)을 조작적으로 제공하게 되면 그에 따르는 후속결과(C)가 발생하게 되고 그 후속결과가 자신에게 보상이 될 경우 미래행동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하고, 보상이 되지 않는 경우는 감소하게 된다는 것이다.

① 문제가 무엇이며 치료 목표가 무엇인가?

② 치료의 진행성과는 어떻게 측정되고 확인되는가?

③ 어떤 환경적 관련 요인이 문제를 지속시키고 있는가?

④ 어떤 치료가 효과가 있을 것 같은가?

(4) 행동주의 치료기법

* 행동수정의 표적은 행동 그 자체이며 긍정적 접근 즉, 잘못된 행동을 없애는 것이 아니라 잘하는 행동을 가르친다는 입장이다.

이완훈련

환자에게 단순히 신체 근육 일부나 전부를 힘을 주었다가 완전히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하게 하는 것으로 불안과 두통, 요통과 같은 신체통증에 효과가 있다.

② 체계적 둔감법

환자로 하여금 불안, 공포 등 병적인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의 강도에 따라 약한 장면에서부터 심한 장면까지 여러 단계의 목록을 작성하도록 해서. 긴장이완훈련을 시키는 방법이다.

행동 수정기법

재강화의 개념을 이용하여 원하는 행동을 만들어내고, 또는 원치 않는 행동을 제거하거나 다른 건강한 행동이나 습관으로 대치하는 기법이다.

강화: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키고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 후속자극을 강화라고 하며, 알코올 중독, 약물남용, 식사장애, 행동장애 등 충동조절장애에 효과가 있다.

④ 자기주장 및 사회기술훈련

자신의 판단을 신뢰하고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 사회적 상황에 적절히 반응하고 자신의 의견을 사회가 용납하는 방법으로 표시하여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도 훈련하는 것이다.

⑤ 노출치료

공포의 대상 또는 상황에 실제 노출시키되 환자가 거기에 적응할 때까지 노출시킨다.

참여적 모형화

자신이 두려워하는 행동을 남이 하는 것을 관찰함으로써 배워나가는 방법이며, 치료자가 지켜보면서 지도하여 실제 생활상 문제점을 행동화해 나가는 방법으로 흔히 채용면접시험 준비 때나 부끄러움이 많을 때 이용된다.

*문제행동 소거 및 바람직한 행동 증가를 위한 기법

가. 강화자극 소거법

소거는 행동에 뒤따르는 어떤 종류의 강화인 음식, 토큰, 또는 관심의 중지를 의미한다.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발생률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의 하나로 그러한 행동이 더 이상 강화될 수 없도록 지금까지 주어지던 강화를 차단하는 것이다. 특히 신경질을 부리거나 짜증, 화를 내거나 우는 아동의 문제행동을 무관심하게 보고 무시하게 되면 그 행동의 발생률이 감소되다가 결국 없어지게 된다.

나. 행동적 자기통제법

아동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아동이 스스로 문제점을 파악하고 교정해 나가는 방법이다.

다. 자기 교시법

아동의 행동을 그대로 말로 표현하게 하면서 말하는 내용을 행동으로 옮기게 하는 방법이다.

라. 주장훈련법

비난에 대해서 분개하는 마음이 있어도 그것을 표현하기 힘들어할 때 그것이 불안의 원인이 되어 위축된 행동을 나타내거나 학교부적응 행동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말이나 생각을 반복적으로 표현시킨 후 불안해하거나 소극적인 아이에게 자신감을 키워주는데 많이 사용된다.


4) 현상학적 미술치료

현상학은 현상에 대한 학문, 즉, 사실현상에서 직관에 의해 사실의 본질을 파악하는 것으로 의식에 관한 학문으로 현상이란 사고, 느낌, 꿈, 백일몽, 인간의 마음과 정신적 경험 영역의 모든 것과 보고 듣고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을 말한다.

미술은 바로 인간 존재와 관계가 있다. 인간은 그 자신의 세계와 주위사람들의 세계 속에 있는 존재에게 깊은 감동을 받기도 하고, 가끔 부담을 느끼기도 한다. 그 같은 부담으로부터 도피하기 위해 그 자신의 세계와 그 세계 속의 스트레스에 깊이 빠져 있기도 한다. 미술치료 작업은 즉각적인 해방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와 도피에 대해 사전에 계획된 활동이기도 합니다. 치료자에 의해 의도적인 지각과 미술활동을 지도 받으면서 내담자는 실제로 자신의 미술ㅊ작품을 봄으로써 새로운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게 되고 자신의 그림에서 보여 질 수 있는 모든 것을 보기 위해서 보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우리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모든 선입견과 모든 기존의 개념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상태에서 그림을 볼 때, 우리는 그 그림 속에서 전에 보지 못했던 어떤 것을 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의도성은 내가 보고 있는 것에 열중하는 것을 의미하며 우리가 열중해서 보면 열중하지 않고 보던 때보다 사물을 훨씬 더 명확하게 의식할 수 있게 된다. 열중해서 볼 때, 우리의 관심을 끌게 되는 대상은 그 이전보다 훨씬 우리에게 중요하게 된다. 의도성은 미술과 과학이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세계를 만들고, 볼 수없는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와 줄 것이다

미술치료는 내담자가 구조화된 시야 안에 있는 하나의 현상으로써 자신의 미술작품을 고찰하는 방법에 따라 내담자에 의해 자유롭게 선택되어진 미술재료를 가지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과정을 통해 현상학적으로 이 목표를 잘 성취할 수 있다.


5) 가족미술치료

(1) 가족미술치료의 장점

가족미술치료는 내담자의 문제가 전 가족의 문제라는 전제하에 가족 전체를 치료 장면에 오게 하여 전 가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것으로, 가족 전원이 동시에 치료 세션에 참가하여 가족 간의 양가적으로 혼란한 상태에 서서히 직면하도록 하는 통찰이 빠른 방법이다. 가족 미술치료는 전 가족이 변화되는 결과를 가져오며 변화가 지속되고 다른 언어적 상담보다 결과물에 대한 가족의 이해와 수용이 빠르다. 또한 각 가족 구성원에 대한 이해와 자신에 대한 탐색이 깊게 이루어진다.

가족미술치료는 빠른 시간 안에 가족관계와 역동성을 보다 정확하게 알도록 해주는 장점이 있으며, 개인에 대한 심리치료의 발전으로 인해 개인치료에서 가족치료의 중요성이 더욱더 강하게 발전되었다. 가족치료의 발전으로 인해 미술의 개념을 접목시킨 가족미술치료의 효과적 부분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2) 가족체계진단 절차

미술작업은 하나의 임상적인 접근방법으로 가족체계이론은 개인의 역동이나 행동보다 가족 간의 관계에 주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가족구성원 각각의 특성을 단독으로 연구하기보다는 오히려 가족구성원의 상호작용면을 연구한다. 가족체계의 진단을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이용되는 가족미술과제는 치료자와 내담자에게 필수적인 탐색도구로 제공된다. 과제를 수행하는 동안 치료자는 가족체계를 형성하는 일련의 사건을 관찰하게 되는데 가족이 하나의 작품을 창조하는 일에 개입하는 그 순간부터 각 가족성원들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한다(Landgarten, 1987).

(3) Landgarten(1987)의 가족체계 진단절차

미술치료에 있어서 가족체계를 진단하는 절차는 첫 번째 면접에서 치료자는 가족전원이 하나의 미술작업에 참여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내담자들이 미술활동에 대해 저항하게 되면, 미술활동이 가족집단을 검사하기 위한 표준화된 방법이라는 걸 알려주어 가족의 저항을 감소시킨다. 그리고 미술작업을 통해 각 가족은 독특한 자기표현의 고유한 방식을 발견할 수 있다는 말을 함으로써 내담자에게 미술작업에 대한 확신을 주고 더욱더 촉진시킨다.

① 첫째과정 : 비언어적 공동 미술과제

먼저 가족을 두 집단으로 나누도록 요구한다. 각 집단의 구성은 가족동맹을 나타낸다. 통제력은 두 집단이 형성되는 방법에 의해 증명될 수 있다.→ 양 집단이 서로 다른 색의 용구 선택해서 활동이 끝날 때까지 사용한다.(색에 대한 규칙은 각자의 기여도에 대한 치료자의 관찰을 촉진시켜준다)→ 작업(각 집단은 그들이 함께 한 장의 종이를 사용해서 작업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색깔이 있는 조소나 색종이가 이용되며, 각자는 자신의 “특별한 색깔”을 사용한다.→ 의사소통 금지(치료자는 구성원들에게 말하거나 신호를 보내지 말아야하며, 미술작업동안 글을 쓰지도 못하며, 끝이 났다고 할 때는 멈추어야 한다고 지시한다. → 작업이 끝난 후 언어적 금지는 해제되고, 집단들은 작품위에다. 제목을 쓰라는 지시를 받는다. 제목 쓰기의 순서로 진행된다.

두 집단으로 나누기-양 집단이 서로 다른 색의 용구선택-작업-의사소통금지-제목쓰기

② 둘째 과정 : 비언어적 가족 미술과제

두 번째 진단적 기법은 전 가족이 한 장의 종이에 함께 작업할 것을 요구한다. 첫째과정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서로서로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의사소통하는 것이 금지되며, 그들은 완성된 작품에 제목을 붙이는 동안만 이야기 할 수 있다.

③ 셋째 과정 : 언어적 가족미술과제

세 번째 진단적 기법으로 활동을 하는 동안은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허용된 상태에서 참가자들에게 단 한 장의 종이 위에 함께 그림을 그리도록 지시한다.

(4) 가족미술치료의 효과성

-특별한 문제와 관련된 정서들은 미술작품의 구체성에 분명하게 드러난다.

-미술작업은 자주 보이지 않는 것들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 미술경험은 상호작용,

-개방적인태도, 통찰력, 새로운 기술에 적응을 촉진시킨다.

-전혀 위험이 없는 미술경험을 통해 교제할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새로운 역

-할과 의사소통양식을 예행 연습할 기회를 갖게 된다.

-예방적인 미술 치료 형태로써 가족의 긍정적인 변화를 위해 촉매역할을 한다.

-가족문제의 진단을 돕고 상호작용을 증진시킨다.

-무의식적인 의사소통과 의식적인 의사소통을 표출해내는 수단이다.

 
  • Selected 미술치료 이론
    1) 정신분석 미술치료 정신분석 심리치료는 무의식적 갈등을 의식화시켜서, 개인의 성격구조를 재구성하는데 있으며 억압을 약화시킴으로써 무의식적 내면세계의 의식화 작업을 통해 의식적 기능인 자아의 힘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 건강한... 
조회 수 40402 / 등록일 2012.02.26 / 최근 업데이트 2012-02-26 23:34
  • 역기능 가족 (411)
    역기능 가족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체적 욕구와 정서적인 욕구를 제대로 충족시켜 주지 못하는 가정 즉 정상적인 기능을 상실한 가정을 말한다. 가족구성원들 사이에 건강하지 않은 관계유형이존재하는 가정이며 부모가 자녀의 정서... 
조회 수 52004 / 등록일 2012.02.26 / 최근 업데이트 2012-02-26 23:35
  • 희생양 (664)
    희생양은 정신적으로 약하고 왜소하며 억압받는 데 가장 손쉬운 대상인 자녀를 택한다. 삼각관계를 만들어 긴장과 갈등을 투사한다. 부부의 가장 큰 비극은 두 사람 모두 직접 대놓고 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그 상황을 처리... 
조회 수 31646 / 등록일 2012.02.26 / 최근 업데이트 2012-02-26 23:35
  • 성격장애 (765)
    성격장애란 균형감각의 문제이며 어떤 경향이 극단적으로 나타날 때 생기는 문제이다. 성격장애의 판단수준은 주변사람들이 편향적인 사고방식이나 행동으로 인해 괴로워하느냐 하지 않느냐에 달려있다. 성격장애는 편향적인 사고방식과 행동패... 
조회 수 44293 / 등록일 2012.02.26 / 최근 업데이트 2012-02-26 23:36
  • 정신분열증 (841)
    정신분열증은 다른 사람들과의 인간관계 능력에 혼란이 생겨서 발생한 것이며 그 핵심은 어린 시절에 잘못된 가족 관계의 혼란에 원인이 있다 - Harry Stack Sellvian 1) 정신분열증의 양성증상 정신분열병 환자는 혼자만의 생각에 사... 
조회 수 39848 / 등록일 2012.02.26 / 최근 업데이트 2012-02-26 23:36
Tag List